본문 바로가기
  • 하고 싶은 일을 하자
생활 정보

2023년 하반기 비트코인 전망

by 박빵떡 2023. 11. 2.
반응형

요즘 비트코인이 오르고 있다.

왜 오르고 있을까?

 

일반적으로 금리가 낮을 경우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산 가치의 하락을 피하기 위해 주식, 금, 비트코인 등을 투자했다.

코로나로 제로 금리 시대였을 때 한국 주식은 여느 국가보다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실제로 코로나가 처음 발생했던 2020년에 비트코인도 2021년까지 크게 상승했다.

다만 요즘은 금리가 높은 시대다.

연준 금리는 5%대이다.

금리가 높으면 시장의 유동성이 감소하여 암호화폐에 부정적인데

비트코인 가격은 2023년 들어 왜 증가하고 있을까?

 

내 생각에 현물 etf 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bitcoin etf 에 대한 구글 검색 빈도도 높아지고 있다.

 

그래프에 나와있는 것처럼 2018, 2019년에 여러 기관에서 제출한 비트코인 ETF 신청이 SEC(미국 증권거래위원회) 에 의해 거절되었다. 주로 시장 조작 우려, 투자자 보호 문제 등으로 거절되었다.

 

이후에 선물 ETF는 승인되었지만 거래량은 감소하는 추세라고 한다.

 

선물 ETF 와 현물 ETF의 차이

[ 비트코인 선물 ETF ]

- 비트코인 선물 ETF는 비트코인 선물 계약을 주로 거래한다. 선물 계약이란 미래의 특정 시점에 정해진 가격으로 자산을 사거나 팔도록 약정한 계약이다.

- 투자자들이 직접 비트코인을 구매하지 않고도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에 대한 투자 기회를 얻을 수 있다.

- 선물 계약은 만기일이 있으며, ETF 운용사는 계속해서 만기가 도래한 계약을 새로운 계약으로 교체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롤오버 비용)이 수익률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비트코인 현물 ETF ]

- 비트코인 현물 ETF는 실제로 비트코인 자체를 직접 구매하고 보유한다. (구매로 인해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 할 수 있습니다.)

- 투자자들은 ETF를 통해 간접적으로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으며, ETF의 가격은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에 근접하게 움직인다.

- 현물 ETF 선물 ETF 달리 롤오버 비용이 없다.

 

선물 ETF가 있음에도 운용사들이 현물 ETF를 만드려는 이유

1. 선물 ETF는 계약을 주기적으로 갱신해야 하는 롤오버 과정에서 비용이 발생한다. 따라서 현물의 수익률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 현물 ETF 가 더 매력적이다.

2. ETF를 가장 먼저 만들게 된다면 운용사에서는 큰 금액을 벌 수 있다. 실제로 현물 ETF 가 승인될 경우, 운용사들 끼리의 경쟁이 생겨 운용 보수를 할인하는 이벤트도 많이 할 거라고 한다.

즉, 현물 ETF가 돈이 되기 때문에 만들려고 하는 것이다.

 

내가 생각했을 때 현재 비트코인 가격이 움직이는 요인

1. [ 현물 ETF 출시 여부 ]

2018, 2019 년 현물 ETF 신청했을 때와 달리 지금은

SEC와 소통에 능한 주요 운용사들이 참전했고

이전과 달리 감시공유계약을 추가하는 등 SEC의 의견을 반영 중이라고 한다.

 

SEC가 블랙록의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에 답변해야하는 3차 기한은 2024년 1월 15일 이고, 마지막 기한은 2024년 3월 15일 이라고 한다.

 

그리고 승인이 되든 안되든 현물 ETF 에 대한 관심이 생기며 기대감으로 최근에 비트코인이 오르고 있는 듯 하다.

 

상승: 현물 ETF가 출시 된다면 크게 상승할 것 같다.

하락: 다만 이번에도 출시 실패한다면 다시 떨어질 것 같다.

 

2. [ 금리 ]

상승: 금리가 인하한다면 시장에 유동성이 높아지며 비트코인이 오를 수 있다.

다만 금리 인하는 하더라도 오랜 시간이 지나야 하기 때문에 큰 영향은 아닐 것 같다.

하락: 고금리 동결 혹은 상승한다면 위험한 암호화폐에 투자할 사람이 적어지기 때문에 비트코인 가격은 하락할 수 있다.

 

3. [ 뱅크런 ]

뱅크런이 발생하면 더 안전한 자산을 선호하게 되어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할 수도 하락할 수도 있다.

GPT에게 물어보니 상승했던 경우는

1) 사이프러스 금융 위기 (2013년): 2013년에 사이프러스에서 발생한 금융 위기와 뱅크런 사태는 비트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사이프러스 정부가 예금자의 자산을 일부 확보하는 구제 조치를 발표하면서, 사람들이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에 대한 불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투자자들이 자산을 비트코인으로 옮기면서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 그리스 경제 위기 (2015년): 2015년 그리스 경제 위기 당시에도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습니다. 그리스 정부의 채무 위기로 인해 금융시장이 불안하고, 은행이 문을 닫게 되면서 몇몇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으로 자산을 옮겼습니다. 그러나 이 때 비트코인 가격의 변동성은 다소 제한적이었습니다.
3) 베네수엘라 경제 위기: 베네수엘라는 오랫동안 경제 위기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국가의 고통받는 경제 상황 속에서 일부 시민들은 인플레이션으로 부터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비트코인 등의 암호화폐를 산탁하게 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은 현지에서는 안정적인 가치 저장 수단으로 여겨졌습니다.

 

하락했던 경우는 코로나 때였다.

 

내가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아직 고금리지만 현물 ETF에 대한 기대감으로 오르고 있는 것 같다.

앞으로는 어떻게 될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