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하고 싶은 일을 하자

핸드앤몰트 Y블랙IPL - 감각적인 라벨과 특이한 맥주 스타일 블랙 IPL!

by 박빵떡 2022. 2. 9.
반응형

핸드앤몰트의 Y블랙 IPL을 마셔봤는데요
라벨부터 맛, 맥주 스타일까지 할 얘기가 많습니다ㅎㅎ

라벨이 정말 멋집니다!!!
하늘은 분홍빛인데 건물과 바다는 어두워서
초현실주의 작가 마그리트의 '빛의 제국' 그림을 연상시킵니다.

남녀가 불꽃 축제를 하는듯한 분위기도 너무 예쁩니다.
Y아티스트 프로젝트의 이병관 작가님의 작품이라고 해요.
찾아보니 KT에서 하는 프로젝트네요!

원재료를 보니 보리 맥아와 밀 맥아가 섞여있는 것 같습니당

맥주의 아로마와 맛에 대한 점수가 상세히 적혀있어서 좋습니당

 

전용잔도 정말 예뻐요! ㅋㅋㅋ
전용잔은 일반적인 맥주잔이 아니라 와인을 시음하는 듯한 약간 작은 튤립 잔입니다
맥주를 이런 예쁜 잔에도 마실 수 있구나 싶었어요ㅎㅎ


맥주 색은 블랙 IPL 답게 어둡습니다.
맥주잔을 들어 전등을 뒤에 두고 보면 검은색이 아니라
진한 다크 브라운 색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흑맥주(ex 기네스)보다는 색이 밝습니다!

시음평을 얘기하기 전에 블랙 IPL에 대해 말씀드려 볼게요.
먼저 IPL은 India Pale Lager인데요,
홉을 대량으로 사용하는 India Pale Ale의 India에서 따와서
홉이 강조된 라거를 India Pale Lager라고 부릅니다.

이 IPL 맥주 스타일은 아직 BJCP에는 등재되지 않은 특이한 스타일이에요.
(그나저나 BJCP 2021년 11월에 업데이트 되었더군요! 와아!)
맥주 덕후분이라면 2년 전에 큰 유행을 탔던
투올(To Øl)의 쓰리엑스 레이드(3X Raid Beer) 기억나시나요?
그 맥주가 바로 IPL이었습니다!

IPL은 BJCP 맥주 스타일 가이드에 아직 없는 특이한 스타일이지만
카스와 같은 일반적인 Pale Lager와는 차별성을 둔 맥주를 만들기 위해
IPL을 만드는 모습이 많이 보이는 것 같아요.
핸드앤몰트는 블랙 IPL로 검은 맥아를 사용해 IPL 보다 더 특이한 스타일입니다.

잔에 따르니 거품이 굉장히 많이 납니다.
맥주에서 홉은 거품을 내주고 유지력을 좋게 해 주는데요
홉이 강조된 IPL이기 때문에 거품이 많이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스타일이라 신기한 맛이었습니다.
홉의 시원 씁쓸함 + 라거 효모의 청량감 + 검은 몰트의 바디감 = !?
예전에 마셔봤던 블랙 IPA와 비슷한 맛이었습니당

저는 피자와 페어링해서 먹었습니다.
새로운 피자 브랜드 시켜봤는데 치즈가 너무 얇아서 아쉬웠어요


파티 자리에서 예쁜 맥주와 함께 하고 싶다거나
새로운 스타일의 맥주를 드셔 보고 싶으시다면
핸드앤몰트의 Y블랙IPL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